본문 바로가기
Log/컨퍼런스

AWS Summit 2024 Seoul 방문 후기

by shinbian11 2024. 5. 19.

 

올해로 10년째를 맞게 되는 AWS Summit 2024 Seoul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AWS Summit 2024 Seoul은 삼성동 코엑스에서 5/16(목)~5/17(금)까지 이틀 간 진행된 행사로, AWS에 근무중인 전문가분들부터 국내외 많은 IT 기업의 전문가분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입니다.

 

이틀간 약 100여개의 세션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이 되었으며, 분야별 & 난이도별로 자신이 원하는 세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1일차는 산업별 비즈니스 트렌드, 2일차는 생성형 AI 기반 기술 혁신이라는 대주제를 기준으로 많은 세션들이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세션과 체험활동을 통해 클라우드 기술의 최신 트렌드를 학습하고, AWS 전문가와의 직접적인 상담을 통해 비즈니스에 맞는 최적의 클라우드 전략을 구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전예매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선착순으로 입장 목걸이와 점심 도시락 무료 쿠폰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고, 다행히도 일찍 도착한 저는 두 가지를 모두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입장 목걸이를 받는 입구를 지나 조금 들어가면 기조 연설을 진행하는 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이 기조 연설은 오전 9시 30분 ~ 10시 40분동안 진행이 되었고, AWS & 국내 IT 기업의 유명인사분들이 나와 자신들의 기업가치관과 요즘 트렌드에 관련된 이야기와 토론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1일차와 2일차의 기조 연설의 주요 맹점만 요약하자면 바로 생성형 AI비용 절감에 관련된 부분이었는데요, 단순히 해석을 하는 영역을 넘어서서 직접 텍스트나 이미지와 같은 결과물을 생산해내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고, 최근 AWS에서 출시한 AWS BedRock과 생성형 AI 비서인 Amazon Q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기업 운영에 있어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인 비용 절감에 관련하여 토론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조 연설이 끝난 이후엔, 오전 11시쯤부터 본격적인 강연들이 시작하게 됩니다.

 

강연은 보통 30분 또는 40분으로 구성이 되며, 사이사이 약 30분간 쉬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 동안 다른 강연을 위해 미리 줄을 서거나 기업체 부스를 방문하여 이벤트에 참여하여 사은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유명 IT 기업 강연 같은 경우엔 최소 20분 전에 미리 대기줄에 서있지 않으면 중간에 짤려서 세션장에 들어가지 못할 수도 있으니 미리미리 줄을 서야 합니다. 자칫 시간을 아슬아슬하게 맞춰갔다가 만석이 되어 세션을 듣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1일차 점심

 

11시 10분부터 진행된 첫번째 세션이 끝나면 점심시간이 주어집니다. 입장 당시 받았던 점심 무료 교환 쿠폰을 통해 런치박스를 받아서 먹을수도 있고, 아니면 코엑스 주변의 식당에서 점심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무료쿠폰을 이용하여 런치박스를 먹기로 하였습니다.

큰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예상 외로 구성이 알차서 허기진 배를 달래기엔 충분했던 식사였습니다.

 

사은품 받는 장면을 사진으로 남기지 못해 다른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강연과 강연 사이 쉬는 시간에 기업 부스들을 방문하여 행사에 참여하고 쇼핑백이나 부채 같은 소정의 사은품을 받았습니다. 이번 행사에 같이 참여했던 직장 동료분께서는 보조 배터리를 받으셨다고 말씀하셨는데, 런치박스도 그렇고 이번 행사에서 제공하는 상품들의 퀄리티가 나름 나쁘지 않았던 것 같았습니다.

 

 

 

 

이틀간 10개가 넘는 다양한 세션에 참가하여 경청하였고, 그 과정에서 특히 생성형 AI가 무엇인지, 생성형 AI가 어떤 부분에 이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세상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과 동시에 AI 보안과 같은 윤리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소홀해지면 안된다고 생각하여 AI & 클라우드 보안에 관한 세션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경청하였습니다.

 

참여하였던 세션들 중에서 인상 깊은 몇몇 세션들에 대한 정리와 요약은 추후에 올라올 글들에서 다룰 예정입니다.